미성년자 여권 발급 준비물? 간단하게 정리해봅니다
미성년자 여권 발급 준비물, 간단합니다
최근 저비용 항공사(LCC) 등이 앞 다투며 저렴한 항공권을 선보이면서 과거에 비해 여행비용이 많이 줄었죠, 덕분에 한 번 갈 여행을 두 번, 세 번 가는 경우가 많고, 1년에도 여러 번 다녀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방학이면 가족들끼리 함께 여행을 떠나기도 하죠.
이때 해외여행을 간다면 여권이 필수인데요. 부모뿐만 아니라 갓난아기의 경우도 여권이 필요합니다. 성인들의 여권 신청은 익숙하지만 미성년자 여권 발급 준비물은 어떤 게 필요할까요? 생각보다 떠오르는 것이 없죠? 자, 미성년자 여권 발급에 필요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미성년자 여권 발급을 위한 첫 단계 – 미성년자는 몇 살 미만이어야 하나?
미성년자 여권 발급을 위한 첫 단계 – 미성년자는 나이를 정확히 알아봅시다
미성년자와 성년자를 나누는 기준 나이는 만 18세 미만입니다. 17세까지는 모두 미성년자 여권으로 발급 받아야 한다는 거죠,
최근에는 빠른 년생이 사라지긴 했지만, 예전에는 빨리 입학하는 경우가 있어서 간혹 학년과 나이를 헷갈리는 경우가 있었죠. 만 18세 미만 미성년자가 여권을 발급받기 위해선 부모와 같은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본격적인 미성년자 여권 발급을 위한 준비
미성년자가 여권 발급을 받기 위해선 아래와 같은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1. 여권발급신청서
2. 여권용 사진 1매(단,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이어야 합니다)
3. 법정대리인 동의서
4-1. 동의서에 서명한 자의 본인서명사실확인서
4-2. 동의서에 인감도장을 날인했다면 인감증명서
5. 법정대리인의 신분증
6. 기본증명서 및 가족관계증명서
7. 만료직전 또는 만료된 여권
기본증명서와 가족관계증명서의 경우 행정정보 공동이용망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면 제출이 생략될 수 있으나, 여분으로 챙겨가는 것이 안전하고 확실합니다.
여기서 법정대리인이 될 수 있는 자격은 부모와 같은 친권자(부 또는 모), 또는 미성년자 본인의 2촌이내 친족이나 법정대리인의 배우자가 가능합니다.
미성년자 여권 발급 준비물 – 발급 비용 정리
여권을 발급받기 위해선 소정의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때 여권의 종류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데요. 먼저 여권 종류에는 단수와 복수 여권이 있습니다.
단수 여권은 말 그대로 1년 동안 1회만 사용가능합니다. 복수는 일정 기간 동안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흔히 사증이라고 해서 출입국 도장을 찍는 면도 24면, 48면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행 계획이 많으신 분이라면 48면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미성년자 여권 발급 수수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8세를 기준으로 가격 차이가 있고, 면수에 따라서도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단수 : 20,000원
복수 :
- 만 8세 미만
=> 24면 : 50,000원
=> 48면 : 53,000원
- 만 8세 이상
=> 24면 : 30,000원
=> 48면 : 45,000원
여권을 접수 후에는 반드시 수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발급된 여권을 찾기 위해선 보통 접수증과 신분증을 가져가야 합니다. 다만, 법정대리인동의서 작성 시 해당 미성년자의 신분증, 예를 들어 학생증 같은 신분증을 따로 챙길 필요는 없습니다.
미성년자 여권 발급 기간은 일반 여권과 거의 동일하며 빠르면 하루, 이틀부터 늦으면 1주일 정도까지 걸릴 수 있으니, 여행 일정을 충분히 남겨뒀을 때부터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 이 블로그에는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제공되는 링크가 포함돼 있으며, 이에 따른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