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1금융권 맞나요?
본문 바로가기
보통의 금융생활

카카오뱅크 1금융권 맞나요?

by /_/ 2017. 8. 2.

 

카카오뱅크는 1금융권이 맞나요? 

저도 그랬지만 금융권에 대한 구분은 헷갈릴 때가 많습니다. 규모나 성격에 따라 구분된다고 알고 있지만, 정확하지 않다보니 몇 번씩 검색해보기 마련인데요. 게다가 올해 처음 오픈한 케이뱅크나 카카오뱅크 같은 인터넷전문은행은 전에 없던 새로운 개념의 은행입니다. 더욱이 모를 수밖에 없죠. 금융권을 구분하는 기준부터 카카오뱅크는 어디에 속하는지까지, 자세히 들여다보겠습니다. 

 

 

콘텐츠 순서
1금융권, 2금융권을 구분하는 기준은?
1금융권과 2금융권은 어떻게 다른가?
카카오뱅크, 인터넷전문은행은 1금융권

 

 

 

1금융권, 2금융권을 구분하는 기준은?

1금융권과 2금융권의 정확한 의미는 금융회사를 구분하는 것입니다. 금융업을 움직이는 주체자의 성격에 따라 구분되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1금융권에는 일반은행지방은행, 특수은행이 있습니다. 

 

특수은행? 

정부가 공익을 목적으로 설립한 곳입니다. 일반은행에서 지원할 수 없는 분야로 자금을 공급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특수은행으로는 산업은행, 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 농업협동조합중앙회, 수산업협동조합중앙회 등이 있습니다. 

 

2금융권으로는 저축은행, 새마을금고, 증권회사, 보험회사, 투자신탁회사, 종합금융회사, 신용협동조합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3금융권으로는 대부업체가 있는데요. 쉽게 설명한다면 1금융권이 아닌 모든 금융회사는 2금융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금융권과 2금융권은 어떻게 다른가?

두 금융권의 차이를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건 ‘금리의 차이’입니다. 예적금 금리를 비교햇을 때 아무래도 2금융권의 금융회사들이 규모가 작고 안전성에선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예금을 하는 은행 사용자 입장에선 위험도가 높아지는 건데요. 

 

이들은 예적금을 유치해야 입장이기 때문에 자신들의 이익을 줄이고 사용자들의 이익을 높이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2금융권의 예적금 금리가 1금융권에 비해 높은 이유이죠. 

 

대출 금리나 조건에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에서 대출 조건도 조금 덜 까다로운 편입니다. 1금융권 대출을 시도했다가 낙방한 사람도 2금융권에선 수월하게 받기도 합니다. 

 

다만, 그만큼 대출금리는 높아질 수밖에 없겠죠. 돈을 빌려주는 금융회사는 돈을 빌려주는 위험을 높은 금리로 상쇄하려는 것이죠. 

 

금리가 부담될 땐? 낮춰달라고 요구하세요!

 

 

카카오뱅크, 인터넷전문은행은 1금융권

인터넷전문은행은 그동안 없었던 새로운 개념의 은행이기 때문에 생소하게 느끼는 분들이 많은데요. 카카오뱅크는 금융위원회에서 인가를 받아 등록된 시중 은행으로, 1금융권에 속합니다. 케이뱅크 역시 마찬가지로 1금융권에 속하죠. 1금융권의 장점인 금리, 그것도 시중 은행보다도 파격적으로 낮은 대출금리 책정이 카카오뱅크 열풍의 가장 큰 요인이지 않나 싶습니다.

 

카뱅 세이프박스, 단기간 활용도가 높은 유용한 서비스

 

카카오뱅크 vs 케이뱅크, 두 인터넷은행의 차이점은?

 

카카오뱅크가 연일 화제이지만, 여전히 갈 길은 멉니다. 여신 사업을 지속하고 확장하기 위해선 자본 확충이 필수적인데, 정부의 은산분리 규제 정책에 의해 발목이 묶인 상태입니다. 

 

 

앞서 출범한 케이뱅크도 시중 은행보다 낮은 금리로 최대 1억원까지 빌려주는 신용대출 상품을 출시했다가 지난 7월 대출을 중단한 상태죠. 카카오뱅크가 어디까지 성장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대목이겠네요.

 

카카오뱅크 정기예금 금리 알아볼까? (11월 최신)

 

 

 

 

 

 

반응형

[ 이 블로그에는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제공되는 링크가 포함돼 있으며, 이에 따른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