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사무소 토요일에도 운영 하나요?
본문 바로가기
보통의 생활정보

동사무소 토요일에도 운영 하나요?

by /_/ 2019. 7. 26.

동사무소 토요일에도 운영 하나요? 

급하게 공공기관을 이용하게 될 일이 종종 생기는데요. 주말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동사무소 또는 주민센터는 과연 토요일에 운영할까요?

 

동사무소, 주민센터는 공공기관으로 토요일은 쉰다 

 

안타깝게도 동사무소는 공공기관으로 주5일 근무를 원칙으로 합니다. 따라서 주말인 토요일에는 휴무로, 관련 업무를 볼 수 없습니다. 

 

 

동사무소가 닫는 토요일에도 서류를 발급받는 방법 2가지

 

필요한 업무에 따라 가능 범위가 달라질 수 있지만, 보통 공공서류 발급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이를 기준으로 한다면, 토요일에도 업무를 볼 수 있는 방법이 아주 없는 건 아닙니다. 

첫 번째 방법은 컴퓨터(PC)를 이용하는 겁니다. 민원24 사이트(www.minwon.go.kr)에서는 동사무소에서 취급하는 대부분의 서류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보안관련 프로그램 설치가 상당히 번거로운 단점이 있지만 토요일뿐만 아니라 일요일이나 휴일에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는 겁니다. 주민등록 등초본, 가족관계서와 같은 기본 공공서류를 쉽게 출력할 수 있습니다. 주요 지하철 역, 주민센터, 구청, 병원 등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시설 인근에 배치돼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앞서 작성해둔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민원24 사이트로 전국 무인발급기 위치 확인하기

 

 

토요일 동사무소는 닫지만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이 아주 없는 건 아니니, 너무 실망 마시고 가능한 방법을 서둘러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이 블로그에는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제공되는 링크가 포함돼 있으며, 이에 따른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