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내용증명 이렇게 해보세요
내용증명이란 단어는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때 자주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내용증명에는 받는 사람과 보내는 사람이 있는데, 보내는 내용을 3자가 공적으로 증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제 살펴볼 우체국 내용증명은 우체국이 제3자의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죠.
내용증명의 예로는 채권양도의 통지, 계약해지, 시효중단 등이 있습니다. 보통 내용증명 우편물은 등기통상으로 취급돼 배달기록이 남기게 됩니다. 다만, 이러한 내용증명은 문서내용과 발송사실만 증명해줄 뿐입니다. 법적으로 효력을 갖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이러한 발송 내역은 주장하고자 하는 바를 뒷받침 하는 근거가 될 수는 있습니다.
우체국에서 내용증명 보내는 방법
우체국에서 보낼 때는 같은 내용의 문서를 3통 작성한 뒤 1통은 수취인에게, 1통은 본인에게, 나머지 1통은 우체국이 보관하게 됩니다. 하지만 꼭 우체국에 가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인터넷으로도 내용증명을 보낼 수 있기 때문이죠.
인터넷으로 내용증명 보내기는 24시간 가능하고 접수된 내용증명 문서는 3년 간 위/변조장치 등을 통해 보관됩니다. 또한 다수의 사람에게 다량의 내용증명 보내기가 훨씬 수월한 편입니다.
작성된 문서는 등기통상 또는 익일특급(14시 이전 결제 완료 시)으로 배달됩니다. 보통 3일 내에 배달이 완료되지만 송달 적용 곤란지역 같은 경우 며칠 더 추가될 수 있습니다.
내용증명 신청 과정
신청 → 내용증명 작성 → 회원확인 → 신청내역 확인 → 결 제 → 내용증명 출력 → 내용증명 발송
내용증명 문서를 어떻게 써야할지 모를 때는 우체국에서 제공하는 양식 폼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해당 메뉴에서 다운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용증명을 보낼 일이 적을수록 좋겠지만, 정당한 권리를 주장하고 잘 못된 것을 바로 잡기 위해선 뛰어들어야 할 때가 있죠. 단계별로 잘 따라서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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